24
6월

2020년 5월 IGP Côtes Catalanes(및 IGP Pays d’OC)의 필요조건 사양에 추가된 새로운 포도 품종

IGP Côtes Catalanes의 필요조건 사양에 민꽃식물 질병(cryptomatic diseases)에 내성이 있는 5 가지 포도 품종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품종들은  Muscaris (화이트), Grey Souvignier, Soreli (화이트), black Cabernet Cortis 및white Cabernet입니다.

이는 와이너리 연합이, CIVR(루시옹 와인 협회)의 연구소인 Tresserre의 포도 재배소에서 수행한 작업과 실험을 바탕으로, INAO(원산지 및 품질 연구소)에 제출한 요청에 따른 것입니다. 이들 품종의 도입은 포도 나무의 관리를 위한 각종 인공적인 처리 횟수와 사용되는 화학 제품의 수량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포도 생산재배 과정을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 문제에 적합하게발전시키고자하는  노력의 일부입니다.

또한 이들 품종은 IGP Pays d’OC의 필요조건 사양에 “혁신적인 이차 품종”(최대 15%까지 블랜딩)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들 품종에 대해 밝혀진 사실

Tresserre의 포도 재배소는 2009년부터 부케 품종의 재배를 통해, 민꽃식물 질병(cryptomatic diseases, 즉 흰가루병에서부터 노균병에 이르기까지)에 견딜 수있는 포도 품종에 대한 농경학적 및 생태학적 평가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IGP 필요조건 사양에 새로 도입된 5종의 포도 품종 중 Muscaris, grey Souvignier 및 Cabernet Cortis의 3종은 2014년부터 동부 피레네 산맥 지역의 와이너리 포도원에서 재배되었습니다. 가뭄과 질병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기 위해 이들 재배 구획에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처음으로 수확한 포도부터 양조를 시작했습니다. 나머지 두 품종인 Soreli와 white Cabernet에 대해서는 아직은 우리에게 지역 기술 데이터가 거의 또는 전혀 없습니다. white Cabernet 는 피레네 오리앙탈 지역에서 재배되지 않으며 Soreli는 2018 년에 Tresserre의 포도 재배소에서 질병을 견디는 23 종의 포도 품종 중의 하나로만 재배되었을 뿐입니다.

0에서 2회 사이의 인공적인 처리를 행한 재배구역에서의 재배 실험 자료에 의거한 요약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The Muscaris

원산지 : 독일

친품종: Solaris x Muscat Petits Grains

탄생 연도: 1987

식물계절학: 피레네 오리앙탈 지역에서 8 월 15 일경 성숙이 관찰됨.

관찰된 수확량: 2019년 토양의 건조도에 따라서 6∼12t/ha.

질병에 관한 반응: 노균병의 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나 흰가루병의 증상은 정기적으로 관찰됨.

관능적 특성: 꽃향(보리수, 버베나), 멘톨, 신선한 과일, 열대 과일 및 자몽 향 등.

The grey Souvignier

원산지 : 독일

친품종: Cabernet Sauvignon x Bronner

탄생 연도: 1983

식물계절학 : 피레네 오리앙탈 지역에서 8 월 20 일에서 9월 5일 사이에 성숙이 관찰됨.

관찰된 수확량 : 2019년 토양의 건조도에 따라서 6∼13t/ha.

질병에 관한 반응: 노균병의 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나 흰가루병은 여러 해 동안 인공적인 처리를 시행하지 않았던 재배 구역에서 나타나기 시작함.

관능적 특성: 식물성 향, 보리수와 버베나 등의 신선한 꽃향

The Cabernet Cortis

원산지 : 독일

친품종: Cabernet Sauvignon x Solaris

탄생 연도: 1982

식물계절학 : 피레네 오리앙탈 지역에서 9 월 10 일경 성숙이 관찰됨.

관찰된 수확량 : 2019년 10t/ha

질병에 관한 반응: 노균병과 흰가루병의 증상이 정기적으로 관찰됨.

관능적 특성: 향신료와 후추 향. 그린 페퍼,  체리, 가죽, 훈제향 등 복합적인 성격이 특징임.

The Soreli

원산지 : 이탈리아

친품종: Sauvignonnasse x Kozma 20-3.

탄생 연도: 2002

식물계절학 : Hérault 지역에서 8 월 20 일경 성숙이 관찰됨.

관찰된 수확량 : –

질병에 관한 반응: 지역 데이터는 없으나 Gard 지역에서 흑균병에 민감함이 관찰됨.

관능적 특성: 식물성 향을 지녔으나 신선한 과일 또는 열대 과일이 특징임. Muscaris  품종처럼 멘톨향도 지님.

The White Cabernet

(출처: « Guide technique les cépages résistants aux maladies cryptogamiques – Groupe ICV »)

원산지 : 독일

친품종: Cabernet Sauvignon x unknown

탄생 연도: 1991

식물계절학 : 지역 데이터는 없지만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에서 10 월 1 일부터 15 일 사이에 성숙.

관찰된 수확량 : 지역 데이터는 없지만 7,5t/ha

질병에 관한 반응: 지역 데이터는 없지만 노균병과 흰가루병에 동일하게 민감.

관능적 특성: 식물성 향, 감귤류와 열대과일 향. 산도 및 스트럭처가 우수하며 “쓴 맛”과 입 안을 채우는 풍성함을 지님.

이 품종들 중에서  가장 유망한 포도 품종은 물론 Muscaris와 grey Souvignier입니다!

이 품종들은 전반적으로 노균병에 우수한 저항 능력을 지녔으며 (2020년 결과로 재확인될 예정.) 흰가루병에 대해서는 다양한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들 포도 품종들이 선택된 이유는 흑균병에 대한 저항력 때문만은 아닙니다. 또한 질병에 대한 이들품종의 능력에 관한 데이터는 특히 0에서 2회 사이의 인공적인 처리를 행한 재배구역에서 취합된 것임에 주목해야합니다. 이 포도 품종들은 질병에 내성이 있다기보다는 이를 잘 견디어 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정보 제공: Julien Thiery
Head of the Viticultural Department
Chambre d’Agriculture des Pyrénées Orientales / Viticultural station of Tresserre